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임신 극초기증상(feat. 임신 5주차 증상과 생활수칙)

by 꽃아재 2020. 11. 26.
728x90
반응형

 

임신 극초기증상(feat. 임신 5주차 증상과 생활수칙)

 

태아의 성장

이 시기가 되면 초음파로 태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통해 임신낭이 보이며, 심장, 간장, 위 등의 장기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임신 5주차 증상

임신 5주차 증상은 입덧이 시작되며 유두가 민감해 집니다.
이른 아침이나 빈속일 때 입덧 증세가 심해집니다.
온 몸이 나른해지고 졸리며 쉽게 피로해지며 유두가 민감해져 따끔거리고 유방 피부 밑의 혈관들이 눈에 띄게 됩니다.

건강 체크 포인트

 

임신이 확정되면 정기검진 스케줄을 만드세요.

임신은 질병이 아니지만 출산 전 까지 매달 정기검진을 통해 태아의 발육상태와 임신부의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자칫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태아나 임신부에게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기 위해 매달 이루어지는 정기진단과 각종 검사를 '산전 관리'라고 하는데 임신 2개월부터 본격적으로 정기검진이 시작된다.
정기검진 때마다 소변검사, 혈압측정, 체중 측정 등의 검사를 받게 되는데, 임신 7개월까지는 1개월에 1회, 임신 8~9개월에는 2주일에 1회, 임신 10개월에 접어들면 1주일에 1회씩 받습니다.

정기검진 때 받는 검사이외에도 임신 전기, 중기, 후기 별로 받는 검사가 따로 있는데, 임신전기에는 빈혈검사, 매독혈청검사, ABO혈액형과 Rh인자 검사, B형 간염검사, 풍진검사를 받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 주수에 따른 태아의 발육정도를 알아내고, 태아의 심장박동을 듣고, 태아의 성별, 태아의 위치 및 손가락, 발가락, 입 등의 신체적인 기형 여부와 선천성 심장병 등의 장기 이상 여부, 포상기태, 자궁의 혹, 전치태반 등을 알 수 습니다.
최근에는 3차원, 4차원 초음파가 보급되면서 태아의 모습을 칼라 초음파사진으로 뽑아 볼 수 있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입체사진도 등장해서 정기검진 때마다 매번 측정하는 의사들도 있지만, 비용이 추가되므로 대개는 초기, 중기로 나눠 검사하고 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실시합니다.

 


어떤 음식을 먹을까요?

비타민 B군의 일종인 엽산과 무기질 중 하나인 아연은 태아의 심장과 각 기관을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 될 영양소이며 태아의 세포분열과 적혈구 형성을 적극 돕게 됩니다.
특히 엽산은 임신부의 빈혈을 예방하고 식욕증진과 진통작용도 있는 영양소이고, 아연은 근육을 유연하게 하고 혈당치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임신부의 컨디션을 좋게 만듭니다.
따라서 엽산이 많은 식품인 달걀노른자, 단호박, 녹황색 야채, 팥, 호밀빵 등과 아연이 많은 식품인 굴, 모시조개, 대합, 청어 등의 어패류와 달걀, 현미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체중 관리

임신을 하게 되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축하 한다"는 말과 함께 "잘 먹어야한다"는 주문을 많이 듣게 됩니다. 잘 먹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임신 전과 비교했을 때 추가로 필요한 칼로리는 150~350kcal 정도이며 특히 이 시기는 여분의 영양분이 더 필요한 시기가 아닙니다.

입덧을 하는 임신부라면 잘 먹지를 못해 체중이 줄 수도 있으나 입덧을 하지 않는 임신부는 먹는 것을 당연하게 여겨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입덧을 하는 임신부라도 입덧과 입덧의 사이, 즉 입덧이 약간 가라앉을 때 단 음식이 생각날 수 있는데 이때 너무 고칼로리 음식을 먹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주먹밥 한 개 정도가 150~180kcal이라는 것을 참고해서 평소와 같은 식생활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 체중관리를 위해 도움이 됩니다.

임신 5주경이 되면 자궁 내에 임신낭이 보이는데 임신 주수보다 크기가 작거나, 모양이 찌그러진 경우에는 유산의 징후를 의심해 보고 임신낭 주변에 출혈이 있는지의 여부도 살펴봅니다.
만일 유산 기가 있다면 일상생활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당분간 집안일을 중지하고 안정을 취하며 성생활도 자제를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해요

임신 기간 동안은 정서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또 임신 초기에는 유산이 많으며 극심한 스트레스는 유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매사에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이 시기는 입덧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한 시기로 기분이나 분위기를 바꾸면 다소 나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집에만 있지 말고 환경을 바꾸어 영화감상, 그림감상을 한다거나 가벼운 산책을 통해 기분을 전환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입덧은 정신적인 것에 영향을 받으므로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을 자극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 성생활

임신부의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는 성생활을 자제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임신부가 건강할 때는 크게 구애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자연유산의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에 3~6회 이상 성생활을 했던 부부라면 1~2회 이하로 줄이는 것이 좋고 서너 차례 체위를 바꾸어가며 너무 오랜 시간 힘들여 관계를 갖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자궁수축이나 산도의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점태교

태교는 엄마 뱃속의 아기에게 정서와 지능을 위한 기초교육을 행하는 것으로 임신부가 적절한 음악을 들으면 정서가 풍부하고 지능이 뛰어난 아기를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태교 음악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없지만, 이 시기에는 임신부의 심리상태가 불안정한 시기이므로 평온을 느낄 수 있는 음악이면 좋습니다.
음악을 감상할 때는 곡을 해석하려 하지 말고, 편안하게 긴장을 풀고 무심한 정도로 감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졸졸 흐르는 시냇물소리, 바람소리, 새들의 지저귐 등 자연의 소리도 좋습니다.

1. 잠들기 전에 들으면 좋은 음악 : 슈베르트 '자장가', 바다르체프스카 '소녀의 기도', 슈만 '꿈', 모차르트 '자장가' 베토벤 '엘리제를 위하여' 등

2. 아침에 들으면 좋은 음악 : 차이코프스키 '행진곡', 이바노비치 '다뉴브강의 잔물결', 베토벤 '합창' 등

3. 휴식을 취할 때 들으면 좋은 음악 : 크라이슬러 '아! 목동아!', '로망스', 베토벤 '아다지오 칸타빌레', 슈베르트 '세레나데', 바하 '아르고' 등

 

꼭 알아두세요! 입덧에 유의합니다.

입덧으로 인해 많은 임신부들이 고생을 하는 탓에 오히려 몸무게가 줄기도 합니다.
이 시기엔 태아에게 가는 영양이 얼마 많지 않아 몸무게가 준다고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지만, 며칠이고 계속 식사를 못할 경우라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모체의 혈액에 독성물질이 쌓여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포도당이나 아미노산 링거액 같은 수액을 통한 영양공급을 고려해야 합니다.

 

입덧에 도움이 되는 생활태도

1. 하루 5~6회로 식사횟수를 나눠 자주 섭취합니다.

뱃속이 비면 입덧이 심해집니다. 공복이 되지 않도록 아침에 일어난 직후나 식사 중간에 비스킷이나 찐 감자 또는 과일 등 소화에 부담 없는 음식을 천천히 조금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기름기 많은 느끼한 음식은 피합니다.

동물성 지방에 많은 음식은 소화에도 부담이 되고 임신부의 비위를 더욱 상하게 할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3. 향이 강한 음식은 피합니다.

김치, 마늘 등 양념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은 냄새가 강하고 자극적이어서 좋지 않습니다.

4. 신 음식으로 입덧을 줄입니다.

입덧을 하게 되면 많은 임산부들이 신 음식을 먹고 싶어 하게 됩니다.
초밥, 레몬이나 식초를 넣은 무침, 비빔국수, 냉면, 소면, 요구르트, 젤리 등의 음식은 입덧을 하는 임신부들이 먹고 싶어 하는 음식입니다.

 

5. 염분 섭취를 조심합니다.

임신중독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가공된 식품에는 염분이 많으므로 지속적으로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6. 수분 섭취는 얼음으로 합니다.

입덧으로 구토를 하면 탈수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분 보충을 해주어야 하는데 지나치게 섭취하면 위장이 차가워져 소화기능이 나빠지고 입덧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물을 마셨는데도 갈증이 날 때는 얼음을 핥아서 수분의 양을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미지근한 보리차나 결명자 차를 마시면 구토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